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PCOS)은 아직까지도 그 원인을 잘 알지 못하고 있으며, 또 다낭성 난소증후군환자에서 똑같은 증상을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그 정의(definition)를 내리는 데에도 어려움을 갖고 있다.

1990년에 NIH에서는 다음의 3가지를 모두 갖고 있는 것을 다낭성 난소증후군이라 정의하였다.

1. 임상적으로 남성호르몬이 많아보이는 증상(여드름, 구렛나루등)이 있거나 혈액검사상 남성호르몬  (testorsteron)수치가 높으며,
2. 배란을 주기적으로 하지 못하고 드물게 하는 경우(생리주기가 35일이 넘는 경우)가 있으며,
3. 이와 비슷한 증상을 이르키는 다른 질환, 즉 쿠싱증후군(Cushing' syndrome), 고유즙분비호르몬혈증(hyperprolactinemia), 선천성 부신과형성(congenital adrenal hyperplasia)이 없다는 것이 확인된 경우를 정의했다.

이후 2003년에는 로테르담에서 조직된 전문가 그룹들에 의해 로테르담 criteria가 제안되었다.
Rotterdam criteria에 의하면 다음 세가지중 2가지 이상을 만족하는 경우를 다낭성난소증후군이라 정의하였다.

1. 배란을 드물게 하거나, 하지 못함(생리주기가 35일이상이거나, 생리가 아예 없음)
2. 남성호르몬 수치가 높음을 나타내는 임상적 소견(여드름, 구렛나루)이나, 혈액검사상 남성호르몬(testosteron)수치가 높음
3. 초음파상 난소에 많은 난포(polycyst)가 보임

하지만 다낭성 난소증후군이라 정의된 사람들에서 똑같은 증상을 보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같은 course를 밟는 사람들로 그룹화(grouping)시키기 위해 이 증후군의 정의는 계속 바뀔 것으로 생각된다.
Posted by Dr 정철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