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입덧

입덧 ( 임신 오조증) 의 치료 - 2

입덧때 사용되는 약물로는 Vit B6, 항히스타민제, 위장 운동 촉진제등의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중 Vit 6와 항히스타민제인 독시라민(doxylamine)의 복합제제인 '디클레지스'가 2013년 4월 8일 미국 FDA에서 안전한 입덧 치료제로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 약물은 1956년 미국 FDA에서 승인받고 사용하던 약물인 벤덱틴(Bendectin)의 복제 약물입니다. 벤덱틴은 정확한 증거없이 태아에게 기형을 유발한다는 의심하에 소송등이 이어지자 1883년 FDA의 권고가 없었음에도 법정다툼을 원치 않아 제약회사에서 자체적으로 발매 중단한 약물입니다. 이후 수십년간 반복된 엄밀한 검사에서 안정성이 인정되어 산모의 약물위험도에서 Category A로 안정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이 디클레지스는 캐나다에선 디크렉틴(Diclectin)이라는 서방형 제제로 계속 사용되어 왔습니다. 미국에서 2013년 5월 말에서 6월 초부터 판매한다고 했으니 현재 발매되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약물은 입덧완화에 도움이 되어 이로 인한 입원을 줄인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이외에 Vit B6와 수면 유도 항 히스타민제제인 독시라민을 따로  섞어 드시는 경우에도 효과를 본다는 보고가 있으며, 미국 산부인과 의사회에선 입덧의 일차 치료제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NEJM 2010;363:1544-50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