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갑상선 이상

Graves' disease during pregnancy(임신중 그레이브 질환)

임신중 TSHR의 비정상적인 과자극이나 TSHR에 직접 작용하는 autoAb(TSHR Ab)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이는 임신 첫 3개월(1st trimester)때 악화되다, 그 이후에 호전되고 분만후(1-4개월즈음)에 다시 재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임신중 Graves' disease의 합병증으론
산모에겐
  임신중독증(preeclampsia), 심부전(heart failure), 산모의 사망등
태아에겐
  조기분만(preterm delivery), 성장제한(Growth restriction), 유산이나 사산(Abortion , stillborn)

치료로는
 먼저 PTU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는 태반을 methimazole보다는 덜 통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기형유발은 아마도 일으키지 않을 것(maybe not)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 methimazole을 사용해 볼 수도 있지만 이것은 태아에게 기형(aplasia cutis cogenita, complex fetal malformation)을 유발할 수 있어 현재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방사선 요오드 치료는 임신중에는 사용하면 안됩니다.

Graves' disease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산모의 TSHR Ab가 태반을 통과하여 태아에게 영향을 주어 나타나게 되는데, 태아의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중 산모의 TSHR Ab를 추적관찰하여야 합니다.
또 분만후 신생아에게 일시적인 갑상선 기능 항진증(trasient neonatal hyperthyroidism)을 일으킬 수 있는데 신생아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임신 36주즈음에 산모의 TSHR Ab을 측정함으로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합니다.
신생아의 일시적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약 3개월이 지나면 호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