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관심사

설치형 textcube

제가 현재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는 설치형 textcub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tistory를 사용하다 다음에서 인수될 때 즈음 바꿨습니다.

textcube는 테터툴스의 이름이 바뀌어 사용되고 있는 블로그 툴입니다.
테터툴스는 다음과 구글로 나뉘어 인수가 되었고, 일부는 아직 TNF(테터엔프렌즈)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역사를 보면 2004년 3월에 정재훈씨가 혼자 개발하여 배포하였고, 이후 여러 개발자들이 공동으로 제작하였고, 2005년 9월엔 이를 지원하는 TNC라는 회사가 설립되었습니다.
 2006년 1월엔 이를 사용하던 사용자들이 모여 TNF라는 단체가 형성되었으며, 2006년 11월 11일에 배포된 1.1 Friend 버전부터는 TNF에서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2006년 5월에는 이용자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입형 블로그' tistory'를 TNC와 다음이 제휴하여 베타서비스를 오픈하였고 티스토리는 2007년 다음에 완전 인수되며 서비스가 다음으로 모두 이관되었습니다.

구글은 2008년 9월에 TNC와 이들이 개발하던 가입형 블로그 textcube.com, 메타블로그 서비스인 이올린을 인수하였고 2008년 5월에 시작된 클로즈드 베타 서비스를 2009년 8월에 오픈 베타로 전환하였습니다.

블로그 광고대행 서비스 태터앤미디어( http://tattermedia.com)와 태터앤프렌즈/태터네트워크재단(TNF, http://textcube.org)의 설치형 블로그 툴 ‘택스트큐브’는 현재 따로 운영되고 있죠.

textcube는 현재 http://textcube.com(구글의 가입형 블로그), http://textcube.org (TNF의 설치형 블로그)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textcube를 사용하는 이용자로서 테터둘스의 역사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혹시 틀리는 곳이 있으면 reply부탁드립니다.